5세대 무선통신은 mmWave를 사용하는 100Gbps 속도의 5세대 광대역, 초고속 이동통신 기술

5G 이동통신은 현재 사용되는 4G LTE 환경을 대체할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입니다. YMK Photonics는 LioniX International을 통하여 독자적인 원천기술 (TriPleX 광 도파로형성기술)을 활용, 통신 위성과의 교신을 위한 OBFN(Optical Beam Forming Network) 모듈을 개발하였고, 이 기술을 기반으로 유사한 기술을 요구하는 5G용 안테나 핵심 모듈을 개발, 2018년 이후 상용화가 가시화되는 5G 중계기에 기지국 당 모듈 3개씩 장착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국내에만 중계기 기지국이 44만여 곳에 달하며, 2017년까지 글로벌 전체 수요는 1,800만여 곳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5G 표준화가 선정되면 YMK Photonics는 모듈 칩 수정 및 최적화를 통해 시제품 개발과 동시에 양산 시스템을 갖추게 됩니다. 2017년 시제품 개발 및 무선 통신 사업자 들에게 납품을 계획하고 있으며,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 시점에 상용화 제품을 시현할 계획입니다.

OBFN (Optical Beam Forming Network)

LioniX International사의 자회사인 SatraX사가 보유한 독자적인 다중 빔 형성 위상배열 안테나의 핵심 모듈입니다. 고주파 영역대에서 대량으로 고속의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하며, 송수신 신호의 간섭 없이 효율적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며, 또한 소비 전력이 최소화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 중계기 안테나에 적용되며, 향후에는 휴대폰 안테나로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5G 이동통신이란? (5G Mobile communications)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투어 표준화 작업을 선도하려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입니다. 현재 쓰이고 있는 4G LTE에 비해 동시에 전송하는 데이터 량이 100배 이상이고 또한 전송속도도 1,000배 이상 빠릅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의하는 5세대(5G) 이동통신은 최대 2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와 어디에서든 최소 100Mbps 이상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초고화질(UHD) 영화 한 편(8GB)을 10초 안에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IMT-2020’이며, 전 세계적으로 2020년에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loT)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공장의 모든 설비 혹은 집안의 모든 기기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공장에서는 장비 고장을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집안에서는 모든 사물들끼리 대화하며 쾌적한 환경을 자동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PIC 기반의 각종 스마트센서와 5G 기술로 사물 인터넷 시대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VR(Virtual Reality)

VR이란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이란 뜻입니다. 특정한 장소에 있지 않더라도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끼고, 또한 즐길 수 있는 기술입니다. 구조설계검사, 360도 영화관, 콘서트, 운동선수 트레이닝센터,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VR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데이터통신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5G 기술이 VR구현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툴바로 바로가기